https://blog.naver.com/carisma1107/222601023851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차량 배터리 관련해서 여쭙고자 찾아왔습니다. 제 차량도 2016년 4월산 스포티지QL 1.7 DCT 차량입니다. 옵션은 가장 낮은 트렌디입니다. 얼마전 시동이 잘 안걸리기에(배터리 수명 85%, 잔량 48% 상황) 몇 번 시도 끝에 겨우 시동이 걸려 운행하긴 했습니다. 퇴직 후에 구입한 차량이라 운행거리도 아직 7만km도 안됩니다. 2년 전부터는 1달에 많아야 2~3회 운행할 정도라, 겁이 나 지난 3월 9일에 배터리를 직접 교체했습니다. 배터리 교체 후 집나간 오토스탑&고는 정말 오랜만에 맛보니 기분이 썩 좋더군요. 그리고 AGM 배터리 센서 초기화도 했고 엔진룸 ECU 초기화도 했습니다. 문제는 2019년에 장착한 난이네 Elm327 OBDII가 전에도 가끔씩 오작동을 하긴 하던데, 오늘 배터리 교체 후 세번째인가, 운행 중 배터리 전압이 12.5V부터 몇 번씩 14.7V까지 몇 번 널뛰기를 하기도 하고 전류도 간헐적으로 최고 25.7A 까지 갔다가 곧바로 0.0A 상태로. 운행 중 대부분 배터리 전압은 대부분 12.5V를 유지하더군요. 이게 정상인지 기억도 가물가물... 근데 운행할수록 배터리 잔량이 점점 떨어집니다. 오늘 출발했을 때 배터리 잔량이 90%였는데 운행(40km) 후 88%로 떨어졌습니다. 발전기 불량을 의심해 봐야 하는지? 도움 말씀 부탁드립니다. 괜히 Elm327 OBDII 땜에 걱정거리만 만들고 있는 거 아닌지 하는 생각도 듭니다.
ㅎㅎ~ 오비디투가 문제인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