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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

아스테릭스와 오벨릭스

by Oh.mogilalia 2025. 5. 2.

60년 넘게 아스테릭스와 오벨릭스라는 이름은 불굴의 정신, 강력한 마법 물약, 그리고 불운한 로마 군단병들에게 날리는 통쾌한 따귀를 떠올리게 했습니다. 1959년 프랑스-벨기에 만화 잡지 ‘필로트(Pilote)’에서 처음 등장한 이래, 작고 영리한 전사 아스테릭스와 그의 영원한 단짝이자 선돌 배달부인 오벨릭스는 프랑스 대중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설적인 작가 르네 고시니와 화가 알베르 우데르조 콤비가 창조한 이들의 이야기는 기원전 50년, 율리우스 카이사르 군단에 맞서는 모험을 그리며 여러 세대를 사로잡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111개 언어와 방언으로 3억 8천 5백만 부 이상 판매되었죠. 로마 점령에 저항하는 작은 골족 마을의 이야기는 수많은 애니메이션과 실사 영화, 비디오 게임, 상품, 심지어 많은 사랑을 받는 테마파크인 파크 아스테릭스(Parc Astérix)까지 아우르는 멀티미디어 제국을 탄생시켰습니다.

넷플릭스는 30분 분량의 에피소드 5편으로 구성된 새로운 3D 컴퓨터 애니메이션 미니시리즈 **’아스테릭스와 오벨릭스: 마을의 대결투’**를 선보입니다. 이전에 넷플릭스에서 실사 영화 **’아스테릭스와 오벨릭스: 미들 킹덤’**을 공개하고, 아스테릭스 세계관을 다룬 TV 시리즈 **’이데픽스와 불굴의 갈리아인들’**이 방영된 적은 있지만, 이번 신작은 넷플릭스와 저작권 보유자인 레 제디시옹 알베르 르네(Les Editions Albert René) 간의 직접적인 파트너십을 의미합니다.


만화에서 픽셀로: ‘아스테릭스와 오벨릭스: 마을의 대결투’ 각색하기

이번 새로운 애니메이션 모험의 기반은 고전 만화에 확고히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고시니와 우데르조의 원작 시리즈 7권인 **’족장들의 전투(Le Combat des Chefs)’**를 직접 각색한 것입니다. 이 작품은 1964년부터 ‘필로트’ 잡지에 연재되었고, 1966년에 단행본으로 출간되었습니다.

줄거리는 익숙한 골족 마을을 실존적 위협 속으로 몰아넣습니다. 늘 그렇듯 기원전 50년, 로마가 저항의 마지막 보루를 끊임없이 정복하려 하는 가운데 재앙이 닥칩니다. 마을의 드루이드이자 초인적인 힘의 비밀을 간직한 파노라믹스(영어 버전에서는 게타픽스)가 오벨릭스가 실수로 던진 선돌에 맞아 심각한 기억 상실과 정신 이상을 겪게 됩니다. 갑자기 마을은 불굴의 원천인 마법 물약을 잃게 됩니다.

이 절호의 기회를 포착한 로마군은 백부장 네불루스 님부스와 그의 조언자 펠로니우스 카우커스의 주도 하에 계략을 꾸밉니다. 그들은 근처 로마화된 마을의 협력적인 골족 족장, 위압적이지만 아첨꾼인 아플뤼스베갈릭스(영어 버전에서는 카시우스 세라믹스)를 설득하여 고대 골족 전통인 ‘족장들의 전투’를 선포하게 합니다. 도전자는 현 족장인 아브라라쿠르식스(영어 버전에서는 비탈스타티스틱스)에게 힘으로 맞섭니다. 관습에 따라 승자는 패자의 부족 전체를 지배하게 됩니다. 아브라라쿠르식스가 마법 물약에 의지할 수 없게 되자, 로마군은 승리와 마을의 최종 정복이 눈앞에 있다고 믿습니다.

골족 대부의 귀환: 알랭 샤바 감독 합류

아스테릭스 팬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이름이 있다면 바로 알랭 샤바입니다. 프랑스의 유명 배우, 코미디언, 작가, 감독인 그는 이번 신작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창작자, 작가, 공동 감독일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가장 성공적이고 사랑받는 아스테릭스 영화 각색으로 널리 알려진 2002년 실사 블록버스터 **’아스테릭스: 미션 클레오파트라’**의 설계자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는 코미디의 승리이자 흥행 현상이었으며, 특히 프랑스에서는 역대 최고 흥행 프랑스 영화 중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샤바 감독이 20여 년 만에 아스테릭스 세계로 돌아온 것은 의미심장합니다. 만화책 **’족장들의 전투’**에 대한 그의 개인적인 애정이 분명하며, 원작 프랑스어 버전에서 아스테릭스 목소리를 직접 연기하기로 한 결정은 그의 깊은 관여를 더욱 강조합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 프로젝트는 샤바가 순전히 개인적인 즐거움을 위해 ‘족장들의 전투’ 영화 각색 트리트먼트를 작성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출판사(레 제디시옹 알베르 르네의 소유주인 아셰트)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면서 이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이어지는 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영화로 구상되었으나, 넷플릭스의 제안으로 미니시리즈 형식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이는 아마도 만화의 에피소드적 성격에 더 나은 구조를 제공하거나 플랫폼의 콘텐츠 전략과 일치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샤바는 드림웍스, 일루미네이션과 같은 주요 스튜디오에서 경력을 쌓고 단편 애니메이션 **’프렌치 로스트’**로 아카데미상 후보에 오른 경험 많은 애니메이션 전문가 파브리스 주베르와 공동 감독을 맡았습니다. 제작에는 **’미션 클레오파트라’**에도 참여했던 레전드 필름(Legende Films)의 프로듀서 알랭 골드만, 툴루즈에 기반을 둔 명망 높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TAT 프로덕션, 그리고 저작권 보유자인 레 제디시옹 알베르 르네와의 중요한 파트너십 등 주요 관계자들이 다시 뭉쳤습니다. 당초 2023년 공개 예정이었던 이 시리즈는 지연을 겪으며 많은 기대를 모았던 출시가 2025년 봄으로 연기되었습니다.

불굴의 마을에 생명을 불어넣다: 스타일과 본질

**’아스테릭스와 오벨릭스: 마을의 대결투’**는 3D 컴퓨터 생성 애니메이션을 통해 생생하게 구현된 독특한 외관을 자랑합니다. 애니메이션은 ‘정글번치’, **’필의 모험’**과 같은 작품으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프랑스의 존경받는 스튜디오 TAT 프로덕션이 담당했습니다. 제작팀이 강조한 핵심 목표는 원작 만화의 정신과 알베르 우데르조의 상징적인 아트 스타일에 충실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특히 우데르조가 캐릭터 디자인을 확립하고 그래픽 레이아웃을 대담하게 실험했던 시기인 ‘아스테릭스, 글래디에이터가 되다’(1964)부터 ‘아스테릭스, 올림픽에 나가다’(1968)까지의 앨범을 아우르는, 그들이 아스테릭스 아트의 “황금기”라고 여기는 시기에 경의를 표하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고전적이면서도 현대적인 느낌을 주는 외관을 만들기 위해 고안된 몇 가지 구체적인 스타일 선택으로 이어집니다. 아드만 애니메이션에서의 작업과 ‘고장난 론’,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와 같이 시각적으로 혁신적인 영화에 참여한 경력이 있는 프로덕션 디자이너 오렐리앙 프레달은 독특한 관점을 제시했습니다.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의 영향을 받은 팀은 “촉각적인 외관”을 추구하며, 컴퓨터 생성 캐릭터가 마치 시청자가 손을 뻗어 만질 수 있을 것처럼 거의 만져질 듯한 따뜻함과 매력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러한 미학은 배경에도 확장되어, 우데르조의 그림 외관을 세심하게 재현하면서 캐릭터와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시리즈는 또한 우데르조의 실험적인 패널 레이아웃을 모방하여, 때로는 고전 앨범에서 사용된 기법처럼 캐릭터 뒤에 단순한 색상 카드를 선호하여 상세한 배경을 제거하기도 합니다. 특히 기발한 디테일은 마법 물약 효과의 시각적 표현과 관련이 있습니다. 초기 아스테릭스 판본에서 시안, 마젠타, 노란색 잉크 레이어가 약간 어긋나 있던 인쇄 결함에서 영감을 받아, 애니메이터들은 물약 자체와 그것을 마신 캐릭터를 둘러싼 아우라에 미묘하게 위상이 다른 독특한 색상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뚜렷하게 아스테릭스답지만, 애니메이션은 현대적인 역동성도 포용합니다. 프레달을 통한 **’스파이더맨: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와의 연결은 시각적인 기교의 사용과 에너지를 더하는 양식화된 “불완전함”을 기꺼이 통합하려는 의지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기술적인 과정에는 우데르조의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참조하며 ZBrush에서 3D 캐릭터 모델을 구축하고, Adobe Substance에서 텍스처링하여 가죽 및 직물과 같은 디테일을 포착하며, 정교한 조명 및 렌더링 기술(3D Studio Max 및 Chaos V-Ray 사용)을 사용하여 충실하고 영화적인 외관을 달성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결과는 표준적인 매끄러운 CG 애니메이션이 아닙니다. 이는 사랑받는 만화의 특정 느낌, 질감, 그래픽 언어를 3차원 매체로 번역하는 동시에 현대 애니메이션 기술을 활용하려는 매우 의도적이고 양식화된 접근 방식입니다. 이 신중한 혼합은 우데르조의 예술에 익숙한 오랜 팬들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현대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독창성에 익숙한 새로운 세대를 사로잡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목소리: 골족 영웅과 로마의 적들

시각적 야심에 걸맞게 원작 프랑스어 버전과 다양한 번역 버전 모두 재능 있는 배우들로 가득 찬 캐스팅을 자랑합니다. 프랑스어 성우진은 프랑스 영화계와 코미디계의 진정한 거물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랭 샤바 자신이 아스테릭스 역을 맡아 선두에 서고, 질 를루슈가 오벨릭스 목소리를 연기합니다. 특히 를루슈는 2023년 실사 영화 **’아스테릭스와 오벨릭스: 미들 킹덤’**에서도 오벨릭스를 연기했습니다. 이들은 코메디 프랑세즈 소속의 로랑 라피트(율리우스 카이사르 역), 베테랑 배우 티에리 레미트(파노라믹스 역), 아나이스 드무스티에(새로운 캐릭터 메타데이터 역), 제랄딘 나카슈(족장의 아내 카라벨라 역, 영어 버전에서는 임페디멘타), 그리고 알렉상드르 아스티에(오르드랄파베틱스 역), 그레고아르 루딕(아브라라쿠르식스 역), 제롬 코망되르(카이사르의 어머니 역), 프레드 테스토(파스탕퓌리우스 역)와 같은 인기 코미디언 및 배우들의 지원을 받습니다.

영어 버전의 경우, 넷플릭스는 영국, 미국 및 그 외 지역의 시청자들에게 직접 어필하려는 노력을 나타내는 인지도 있는 이름들로 구성된 탄탄한 캐스팅을 모았습니다. 헤이든 오클리가 아스테릭스 목소리를, 벤 크로우가 오벨릭스 역을 맡습니다. BAFTA 수상 경력의 배우이자 작가인 데이지 메이 쿠퍼(‘디스 컨트리’, ‘내가 너무한 걸까?’)는 위협적인 카라벨라 목소리를, 루비 바커(‘브리저튼’)는 젊은 로마인 메타데이터 목소리를 연기합니다. 다른 주요 영어 성우로는 존 글로버(파노라믹스 역)와 마크 메도우즈 윌리엄스(율리우스 카이사르 역)가 있습니다.

두 버전 모두 높은 수준의 캐스팅은 시리즈의 위상을 반영합니다. 프랑스어 버전은 원작과 깊이 연결된 자국 스타들을 중심으로 하며, 영어 캐스팅은 쿠퍼와 바커와 같은 인기 배우들을 전략적으로 포함하여 주요 영어권 시장에서 시리즈의 인지도와 매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새로운 관객을 위한 물약? 유산과 잠재력

이 넷플릭스 시리즈는 아스테릭스의 광범위한 멀티미디어 역사에서 최신 장으로 등장합니다. 중요한 만화 앨범 외에도, 골족 영웅들은 10편의 전통 애니메이션 영화(1967년 **’아스테릭스’**부터 2006년 ‘아스테릭스와 바이킹’까지), 두 편의 이전 CGI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아스테릭스: 신들의 전당’, ‘아스테릭스: 마법 물약의 비밀’) 및 다섯 편의 대형 실사 영화(1999년 **’아스테릭스’**부터 2023년 **’아스테릭스와 오벨릭스: 미들 킹덤’**까지)의 주연을 맡았습니다. 프랜차이즈에는 또한 수많은 비디오 게임, 방대한 상품군, 그리고 프랑스의 주요 관광 명소 중 하나인 파리 근교의 성공적인 테마파크 파크 아스테릭스가 포함됩니다. 아스테릭스 이야기는 2026년 개봉 예정인 또 다른 애니메이션 장편 영화 **’아스테릭스: 누비아 왕국’**과 현재 STUDIOCANAL에서 개발 중인 여섯 번째 실사 영화와 함께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출처 https://ko.martincid.com/movies-ko/%EB%84%B7%ED%94%8C%EB%A6%AD%EC%8A%A4-%EC%95%A0%EB%8B%88%EB%A9%94%EC%9D%B4%EC%85%98-%EC%8B%9C%EB%A6%AC%EC%A6%88-%EC%95%84%EC%8A%A4%ED%85%8C%EB%A6%AD%EC%8A%A4%EC%99%80-%EC%98%A4%EB%B2%A8%EB%A6%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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