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결막하출혈, 눈 흰자위가 벌겋다

by Oh.mogilalia 2022. 6. 1.

흰자위만 그러니 며칠 지나먼 낫겠지~ 아이먼 병원에 가보까? 이틀 동안 잠을 잘 못 잔데다 스트레스 탓인가? 가부리 태워다주고 대공원 6천 걸음 걷고, 씻고 브레이크 오일 갈고와서 5일만에 막걸리 반통 묵은 거밖에 없는디~ 치과 약을 빈속에 계속 묵어서 그런가? 모임 장소 가려고 집을 나서 버스 타고 누마루로 가는 중엔 몰랐는데 광래랑 홍순이가 들어오면서 날 보더니 눈이 왜 하길래 별로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는데, 집에 와서 보니... 쩝~


검색

눈 실핏줄 터짐 증상은,

1. 스트레스와 피로 누적
2. 잦은 스마트폰 사용
3. 과도하게 눈을 비비는 외부 자극
4. 안약을 남용하는 행동
5. 흡연과 음주 등 여러가지 원인이 되어 나탈 수 있습니다.

눈 실핏줄이 터지는 결막하출혈은 충혈과 외관상 비슷해 보이지만, 결막하출혈은 결막 혈관의 출혈로 결막 아래에 혈액이 고여 붉게 보이는 증상인 반면, 충혈은 흰자위를 감싼 얇은 결막 혈관이 확장돼 벌겋게 보이는 현상으로 차이가 있다.
눈 실핏줄이 터지는 결막하출혈은 흰자위가 붉게 보이는 등 미관상 보기에 좋지는 않지만, 보통 시력저하를 일으키지는 않는다.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눈곱이 자주 생긴다면 세균이나 바이러스감염 등 합병증을 의심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병원을 내원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전염성이 강한 유행성각결막염이나 급성출혈성결막염 등으로 눈 실핏줄이 터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고 단지 눈 실핏줄만 터지는 경우라면 대체로 7일에서 10일에 걸쳐 혈액이 흡수되면서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다.
안약 등은 눈에 생기는 자극을 덜어 주고 피로도를 낮춰져 증상을 완화해 주는 역할을 하지만, 직접적으로 터진 모세혈관을 복원하는 것은 아니며, 단지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뿐입니다.
이에 눈 실핏줄이 터졌을 때는 안약을 사용하는 것과 함께 눈의 피로도를 낮춰주기 위해 충분히 휴식을 취해줘야 합니다.
또한 장시간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을 하거나 수면 부족으로 인해 눈에 피로가 많이 쌓이면 모세혈관이 쉽게 터지고 증상완화에 방해를 받기 때문이다. 평소 눈이 건조하고 이물질이 낀 것처럼 불편하다면 인공눈물 등을 사용해 눈을 촉촉하게 유지해 주고 자주 휴식을 취해주면 실핏줄이 터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증상을 치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아울러, 따뜻한 물수건으로 눈을 찜질해 주는 것도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할 점은 눈 실핏줄 터짐 증상과 함께 갑작스러운 시력저하나 통증, 눈부심 등이 동반된다면 병원을 내원해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없이 본인 판단만으로 충혈된 눈에 안대를 착용하면 눈의 온도가 높아져 오히려 세균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어 좋지 않으며 콘텍트렌즈 착용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의 흰자위(공막)를 덮고 있는 얇은 막을 결막(conjunctiva)이라고 하는데, 이 결막에 있는 혈관에 출혈이 생겨 결막 아래쪽으로 혈액이 고여서 겉에서 볼 때 흰자위가 빨갛게 보이는 상태를 결막하 출혈이라고 합니다.
유행성 각결막염, 결막염(심한 세균결막염), 급성 출혈결막염 등에 의해 결막하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결막염에 상관없이 재채기를 심하게 하거나, 순간적으로 혈압이 올라가는 경우, 또는 불면, 스트레스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결막하 출혈도 특별한 치료 없이 2~3주 정도 지나면서 서서히 흡수되어 증상이 사라집니다. 결막하출혈 자체는 걱정할 문제가 아니지만 합병증이 있는지 세밀한 진찰이 필요하며, 반복될 경우에는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통증이 없더라도 시야가 빨갛게 보이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그것은 정상적인 소견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안구의 실핏줄이 터지더라도 흰자에만 국한되며 검은 동자에는 퍼지지 않는 것이 정상입니다. 눈이 빨갛게 보인다는 것이 거울을 보았을 때 흰자가 빨갛게 보인다는 의미시라면 그냥 경과를 지켜봐도 무방하지만, 보이는 것들이 빨갛게 보인다면 안과 진료 받으셔야 합니다.

원인의 가능성이 있는 결막염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결막염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결막염은 원인에 따라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감염성 결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의 여러 가지 병원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 비감염성 결막염은 외부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같이 비감염성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단 결막염이 오면 다음의 현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본인이 느낄수 있는 자각증상으로 통증, 이물감(눈에 무엇인가 들어있는 느낌), 눈곱, 눈물, 가려움증(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이 있고,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으로는 충혈, 결막부종, 결막하 출혈, 여포, 위막(가성막) 등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치료법이 있습니다.
1. 세균성 결막염: 각막 플루레신 염색 시행 및 점안 항생제를 1주일정도사용 합니다.
2. 바이러스성 결막염: 플루레신 염색 시행, 차가운 수건으로 환부를 눌러줍니다. 항생제 사용 등이 있습니다.
3. 알레르기성 결막염: 항히스타민, 항충혈 효과 안약과 인공 누액을 자주 점안 합니다.
4. 신생아 결막염: 에리스로마이신 안약을 사용하고 세프트리악손을 전신 투여 합니다.
5. 임균 감염: 에리스로마이신 안약을 1일 4회 사용합니다.
6. 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 Herpesid 안연고를 하루 5번 점안하고 아시클로버를 경구 투여합니다.
7. 클라미디아 결막염: 에리스로마이신 안약을 사용하고, 경구 투여합니다.

확답하긴 힘들지만 결막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결막염은 세균과 바이러스가 모두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세균성 결막염을 유발하는 흔한균은 황색포도상구균이며, 그 외에 폐렴구균, 인플루엔자구균도 결막염을 일으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꽃가루, 동물비듬, 점안액, 약물, 콘택트렌즈 등 알레르기원이나 담배연기 등의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발생합니다.
눈꺼풀판에 생기는 결막염은 콘택트렌즈 등 이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된 경우 발생합니다.

결막염의 증상에는 다음의 것들이 있습니다.
눈 분비물은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경우에 묽게 나타나며 세균성 결막염의 경우에는 진한 회색, 녹색 또는 노란색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귀 앞쪽의 림프절이 부어 오르고 통증이 생길 수 있으나, 세균성 결막염은 이런 증상이 대개 나타나지 않습니다.
신생아 결막염은 눈꺼풀의 염증과 고름 배출을 야기합니다.
결막염의 치료는 바이러스성 또는 세균성 결막염으로 인해 눈에 염증이 생길 경우 가급적 빨리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개 며칠이 지나면 증상이 사라지지만 1주일 이상 지속될 경우 즉시 의사 진료를 받고 항생제를 처방 받아야 합니다.

가정에서 손쉽게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은 눈 주변을 따뜻하게 눌러주거나 통증, 불편함, 붓기가 있을 경우 이부프로펜을 복용하고 시중에 판매되는 점안액을 투여하여 눈 표면을 촉촉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일 확률이 있어보이십니다.
안구건조증의 치료
먼지가 많이 환경을 피하셔서 염증이 나는 것을 방지하셔야합니다. 주변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만드셔야합니다. (가습기를 구비하는것이 좋습니다.) 전자기기를 오래동안 보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인공눈물을 구비하고 다니면서 사용하셔야합니다.
추정 가능한 질환 : 결막염
결막염의 원인 :
(1) 진균, 기생충, 아토피, 자외선, 먼지
(2) 알레르기 반응
(3)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
결막염의 증상 :
(1) 눈 가려움, 눈물, 충혈, 눈부심
(2) 안구 통증, 이물감, 발적, 부종, 눈곱
(3) 삼출물, 결막하의 출혈, 유두비대, 여포, 거짓막
결막염의 치료방법 :
(1) 점안 항생제 7일동안 사용
(2) 차가운 수건으로 환부를 눌러줌
(3) 에리스로 마이신 안약 사용
결막염의 가능성이 있으며 병원에 내원해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염의 종류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전염성 결막염: 세균성 또는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발샐합니다. 전염성이 강하므로 가족중 한 사람이 감염된 눈을 만진 후 다른 물건을 만지면 다른 가족에게 쉽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2. 알레르기성 결막염: 꽃가루 또는 집먼지, 진드기 등에 알러지 반응으로 생기는 경우입니다.
3. 자극성 결막염: 결막이 샴푸, 염소처리된 물 또는 속눈썹 등의 자극을 받은 경우입니다.
결막염에 걸리면 여러 가지 증상들이 오게 됩니다. 원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개 약 1주가량의 잠복기를 거친 후 눈 가려움, 눈물, 충혈, 눈부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밖에도 안구 통증, 이물감, 발적, 부종, 눈곱,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삼출물, 부종, 거짓 눈꺼풀 처짐, 결막하 출혈, 유두 비대, 여포, 거짓막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에는 세균성 결막염 분비물의 경우 딱딱하고 건조한 분비물 제거를 위해 눈꺼풀 씻기 및 따뜻한 젖은 수건으로 찜질하기 등이 있습니다.
세균성 결막염의 감염치료의 경우 항생제 점안액 또는 안연고를 사용합니다.
심한 바이러스성 결막염의 경우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점안액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에 분비물이 축적되면 따뜻한 수돗물과 깨끗한 수건을 사용하여 눈꺼풀을 부드럽게 씻어내야 합니다.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스마트폰, TV 시청시 꼭 중간에 5~10분가량은 휴식을 취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안구운동도 함께 병행해 주시고, 증상이 있을 때는 일회용 인공눈물을 사용하셔서 대증치료 하시기 바랍니다.
반드시 안과 방문하셔서 검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실핏줄이 터지거나 공막 (흰자위) 에 있는 병변은 제거하거나 수술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시술 후 끼칠 수 있는 영향이 많기 때문에 부작용에도 주의해야 하므로 안과 진료를 받고 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녁  (0) 2022.06.03
가습기 구입  (0) 2022.06.02
남사량회  (0) 2022.05.31
제자가 보낸 선물  (0) 2022.05.28
덴타퀵 정  (0) 2022.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