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1일
반갑습니다. 아쉬울 때만… ㅎㅎ~
솔리드 300 사용 중입니다. 상시전원은 포기했다가, 얼마 전에 테러를 당해 앗! 뜨거~ 싶어 주차한 곳에 CCTV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나 안전하다 싶은 곳에서는 주정차 녹화를 안 하고 쪼매 애매모호하거나 잘 모르는 곳에서는 주정차 녹화를 해야겠다 싶어 상시(B+) 전원선에 스위치를 달았습니다. 블랙박스 스위치를 매번 ON/OFF보다는 기계가 덜 상하겠다 싶어서입니다요. 차량 출발 전엔 당근 스위치 ON 합니다. 습관화시켜야겠죠…
질문이옵니다.
이해가 잘 안되는 건…스위치 ON 상태로 두고 차량 시동을 끄면 주정차 모드로 전환~ 운운합니다. 녹화 모드는 이벤트(85%)와 모션(15%)으로만 설정했습니다.
근데 차량 시동 끄고 스위치 OFF 이후에 다시 스위치 ON하면 블랙박스 작동하지 않는 게 당연한 건가요? 이렇게 하면 아무 소리도 나지 않네요. 녹화되는 거 같지도 않고… 스위치 ON 상태에서 시동을 끄면 블박이 살아 있는데, 결과적으로는 같은 상황인데도….
ACC(노란색) 배선은 ACC 퓨즈 단자엔 연결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IG2(예비전원) 퓨즈에 연결해서 그러나?B+(빨간색) 배선은 전동시트(조수석)에 연결했습니다.
아리까리 합니다.
한 가지만 더 도와 주십시오.파인네비 BF700 배선은 (+)를 멀티미디어 퓨즈에 연결되어 있습니다.시동 끄면 조금 있다가 전원 차단되는…
근데 멀티미디어 단자는 오른쪽이 OUT 쪽이라 듀얼퓨즈를 꽂으면 ACC 퓨즈 자리에 퓨즈소켓을 꽂을 수가 없습니다. 저기에 듀얼퓨즈 소켓으로 연결하다 보니 ACC 퓨즈 단자를 가리게 됩니다. 스포티지QL 인데요… 멀티미디어 단자 대신에 네비 전원은 어디 꽂으면 되나요?
도와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먼저 대부분의 3선 방식의 블랙박스는 시동이 꺼진 상태, 즉 ACC에 전원이 인가되지 않은 상태에서 B+만 인가되어봐야 부팅이 이뤄지진 않습니다. 다만 B+이 연결된 상태에서 ACC 전원이 빠지면 주차모드로 진입은 하죠. 그러므로 시동을 걸어야 블랙박스가 켜지는 시나리오는 정상입니다.
아, 네… ACC를 어디에 연결하던 시동 끈 후 상시B+ 연결은 아무 의미가 없다는 말씀입죠? 정상이라는 말씀. 감사합니다. 행복하세요.
아무 의미가 없다기보다는 솔리드300의 경우 ACC가 끊어지고 B+연결시 부팅이 안된다는 것이고요. B+연결된 상태에서 ACC가 인가되어야 부팅이 되는 시나리오가 정상이라는 것입니다. 일부 블랙박스 모델은 B+만 연결해도 부팅이 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넵. 자상하신 답변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감사합니다.
그리고 파인내비 BF700의 경우 재부팅방지기가 연결되어 있는듯한데 블랙박스와 마찬가지로 B+과 ACC 2가지 전원이 연결되어 시동을 끄더라도 일정시간 있다가 꺼지게 되어 있을겁니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 배선이 ACC인지 B+인지 확인이 필요할듯하고요. ACC라면 퓨즈박스 아래쪽에 ACC 10A에 연결하시면 무난할듯합니다. 파워아웃렛이나 예비퓨즈도 확인해보시고요. 이건 저도 일일이 찍어보지 않는 이상 모르겠네요.
멀티미디어 배선은 B+ 인 듯합니다. 멀티미디어 퓨즈 단자는 상시(차단)이라고 하는 것 같던데… 감사합니다.
제 차량 같은 경우 실내등이 문 잠그거나 일정시간 이후 차단됩니다.
결국 블랙박스 ACC 배선은 꼭 퓨즈박스의 ACC 단자에 연결하지 않아도, 지금처럼 IG2(예비전원) 단자에 연결되어 있어도 아무 상관없다는 말씀이시죠? 결국 제 질문은 우문이라는…
네. 결국 정상적인 의도된 동작 시나리오이며 설치나 연결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죠.
감사합니다.
멀티미디어 퓨즈가 간섭을 받으면, 바로 위,위에 있는 예비전원(B+)에 연결하면 됩니다. ACC가 마땅한 위치가 없으면, 예비전원 바로아래 있는 예비퓨즈에 연결해 주면 됩니다. 순정 전장 기기들 외에, 에프터마켓용 기기들을 연결시키라고, 만들어 놓은게 예비퓨즈, 예비전원입니다.
BF700도 마찬가지로 각각 B+를 예비전원 B+에, ACC를 예비퓨즈에 꼽아주면 됩니다.
듀얼퓨즈젠더를 보니 마이크로2 퓨즈같이 생겼는데, 젠더가 꽉 꼽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경우 양쪽끝을 갈아내고 꼽아주면 됩니다.
관련글 : http://mr2park.blog.me/220667461100
감사합니다. 네… 예비퓨즈의 용도를 이제서야 알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저 듀얼퓨즈 사진은 급해서 검색해 빌려온 건데… 제꺼도 마이크로2 규격이 맞습니다. 중국산 저가 제품으로 좀 조잡하더군요. 해서 말씀처럼 공구 줄로 검정플라스틱 부분과 퓨즈 단자 꽂히는 부분도 좀 갈아냈습니다. 그러니 괜찮더군요. ㅎㅎ~ 관련글 블로그, 저도 거기서 정보를 얻었습니다. 댓글 질문에 제 글이 몇 개… 행복하세요.
Q 솔리드300입니다.주차 녹화는 포기했습니다.근데, 마무리하는 기분으로 하나만 더 여쭙고자 합니다.
노란색과 빨간색 선 둘다 같이 묶어 ACC 아웃 퓨즈단자에 연결했는데주차 녹화 포기할 경우 두 배선을 묶어서 연결할 때와 상시 선은 아예 단선시켜 연결할 때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궁금해집니다.
쓰지도 않을 선을 연결해 두면 혹시나 마이너스 효과가 없나 싶어서 여쭤봅니다.감사합니다.
A 두 “상시”의 개념이 조금 다릅니다. 주차녹화를 상시전원으로 동작한다고 생각하시면 안되고 B+은 블랙박스의 전원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ACC배선은 신호선입니다. 시동이 걸려있는지 안걸려있는지를 감지하는 신호선에 불과하기 때문에 주차녹화를 하지 않더라도 B+은 연결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B+을 단선하고 ACC만 연결할 경우에 블랙박스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B+과 GND만 연결한다고 블랙박스가 동작하지도 않습니다. 3선이 연결된 일반적인 블랙박스 동작시나리오는 ACC가 최초에 공급되어야 블랙박스 부팅이 진행됩니다. 요악하자면, B+은 “쓰지도 않을 선”이 아니며 주행중에만 사용할 경우에는 ACC와 B+을 함께 ACC퓨즈에 연결하여, 시동중에만 블랙박스가 부팅이 이뤄지고 전원이 공급되게 해주어야 합니다. 필수조건인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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