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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

메조 우퍼 장착기

by Oh.mogilalia 2017. 3. 24.

 

 순정 오디오 자리에 내비 BF-700 매립

우퍼 연결을 뒷문짝에 연결된 스피커 선에서 배선을 따야 해서 B 필러를 떼어낸 상태

 먼저 B필러를 뜯다. QL 차량의 경우 저기 회색 단추 부위와 사진 오른쪽 맨위에 톡 튀어나온 것 참조하시면 뜯기가 쉬움

 배선 연결된 모습. 테이핑 된 선을 뜯어내어야... 중간 부분 배선 뭉치 중간에 밝은색 (구멍 3개 있는 거) 부분도 헤라로 살짝 젖혀주면 고정핀이 빠져나와 배선 작업하기 편함

뒷문짝 스피커 연결 케이블 골라 내기

 뜯어 내면 노란색과 검정색 배선이 꼬여 있음

Y 케이블 제작

 오디오링크와 순정오디오 신호선을 연결한 배선 납땜으로 이어 붙여 따로 만들었다. 그리고 오디오 신호선과 연결할 부분은 일부러 Y케이블 형태으로 납땜해 붙였다. 각 선을 다시 따서 두 가닥으로 나누고, 수축튜브도 미리 넣어놨다.

 먼저 오디오 신호선을 미리 만든 배선과 결합하기 위해 과감하게 잘랐다.

 두 가닥으로 나눠놓은 배선을 각각 배배꼬아서 연결하고

납땜은 어려워 구리선을 두 가닥으로 나누어 따로따로 감아 수축 튜브로 단단히 고정

 위의 사진처럼 수축튜브 안으로 꼬아놓은 선을 밀어넣는다.

좌우 스피커 신호선 연결

 그런 다음 라이터로 수축시켜 꼬아놓은 배선이 떨어지지 않게... 나머지도 같은 요령으로... 연결 후엔 절연테이프로 꽁꽁 다시 감아 주고, 혹 테이프가 풀릴까봐 케이블타이로 꼬옥~

  오디오링크와 연결되는 배선 끝 부분을 총알단자 암놈으로 집에서 미리 납땜해서... 그리고 연결이 잘 되었는지 시험하기 위해, 예전 차량에서 떼어놓은 스피커를 들고 내려가 연결해 보니 소리가 잘 들린다.

우퍼 전원 단자 연결할 배선과 퓨즈 박스에 연결할 듀얼퓨즈 전원선

 전원선. 전날 테스트할 때에는 시거잭을 그대로 사용했는데, 시거잭보다는 퓨즈 박스에서 전원을 가져오기로 하고, 동봉된 시거잭을 두 개로 나누어 하나(검정색)는 접지하기로 하고, 하나(빨강)는 전원선으로... 퓨즈박스에 연결하기 위해 듀얼퓨즈를 구입해 연결하고 다른쪽 끝은 역시 Y형으로 두 가닥을 만들어 하나는 우퍼의 전원12V(+)에,  하나는 Remote 단자에 연결하려....

 좀 서툴긴하지만, 전원 관련 배선은 위와 같이 연결하고....

 전체 선들이 연결된 모습

 전원은 실내 퓨즈 박스 오른쪽 아래 파란색 휴즈 자리에 30A 전동좌석 휴즈에 연결했다. 접지는 차체에 연결

 듀얼퓨즈로 전원을 가져올 휴즈 부분이 남은 게 대부분 상시전원이라서 스위치를 달아 전원 ON, OFF가 되도록 했다. (리모트컨트롤러를 저 위치에 막 본딩처리)

 트렁크 우퍼 뒷모습이다. 반대로 설치하려니 조절부에 연결된 배선들이 다른 물건들과 간섭이 있을 것 같아 우퍼 방향을 앞쪽으로 했다. 박스 위에 것이 셀로트 오디오링크이다. 우퍼와 연결 단자는 집에 있던 좀 단단한 케이블을 꽂았다. 하나만 꽂아도...

 뒷좌석 의자를 앞으로 젖히고 찍었다. 배선은 아직 정리 전이라... 세팅은 차차 해 볼 생각이다. 다른 분들은 2열 문짝의 스피커 볼륨을 0으로 하니 좋다는 사람들들도 있던데 내 차량의 경우엔 볼륨을 0으로 하니 우퍼가 작동을 안 한다. 뒷문짝 배선에서 오디오 신호선을 가져오다 보니 그런 건가? 사제 오디오에 앰프를 설치한 사람들은 그렇게 해도 될 거라고 짐작.

  다음 주중에 스피커도 교체를 해 볼까 고려 중. 순정 스피커는 정말 후지다. 옛날 90년대 초에 처음 차를 가졌을 때 형 덕분에 빵빵한파나소닉 까로제리아 오디오로 도배를 해 다닐 때가 생각나네. 우야든동 이 우퍼는 가성비가 최고인 것 같다. 

리모터 선을 핸들 아래쪽에 컨트롤러 연결하려 배선을 심는 중...
전원, 리모트, 접지선 연결

 

더보기

  오늘 사장님과 통화 후 오디오링크 차액 주고 CELOT제품으로 구입하기로... 위의 링크 깨어지지 않는 부분에 연결하니 우퍼가 울린다. 신기방기...

우퍼. 셀로트 오디오링크
스위치 ON
스위치 OFF
반대로 휴즈박스에 연결해야... 출력방향자리에 불들어오는 곳에

  서브우퍼는 대략적으로 30hz부터 90hz까지 에서 보편적으로 구동이 되도록 설정을 합니다. 그리고 미드 우퍼 즉 6인치의 대역으로는 80hz에서 그 이상으로 보시면 되는데 현재 사진의 모양으로 볼때는 주파수를 많이 내리셔야 합니다 들어보시고 세팅은 하시되 80hz를 넘어가지 않도록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급적으면 베이스부스트도 사용하시지 마시구요.

  인풋 레벨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가지고 조절을 해보시고 그래도 뭔가 시원하시지 않는다면 베이스 부스트를 조금씩 사용해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하이레벨 인풋(링크장착된앰프에 스피커출력 인풋) 방식 또는 링크  걸어서 하면 어떤 기기이든 소리가 안좋습니다. 물론 방향에따라 소리가 변하기는 합니다. 100hz 정도의 저음은 서로 간섭이 생기는데 두개 이상의 스피커에서 재생할때 나타나는데 거리에 따라 위상이 바뀝니다

  0'나360' 경우 서로 보강 간섭이 생기는데 소리가 더 커집니다. 180'의경우 상쇄간섭이라고 하며 소리가 작아집니다. 통상 1.7미터 간격을 반파장이라고 하는데 이때가(180') 가장 작게 들립니다. 저음일수록 -+구분이 확실한데 -소리가 +소리하고 합쳐지면서 서로 상쇄 효과가 나는겁니다. 음향적으로 숏트입니다(뜨건물 찬물, 전기숏트). 차종에따라 청취자 위치가 다르므로 귀하께서 방향을 바꿔가며 들어보셔서 최적의 방향에 놓으십시오. 로우패스는 저음을 어느대역까지 재생할것인가 반대로 말하면 고음을 어디까지 자를것이가 조정하는 장치 입니다. 통상 카오디오 에서는 80전후로 셋팅합니다. 어디서 많이 본차량인듯합니다  링크나 하이인풋 앰프에서는 어떻게 해도 제대로 안나옵니다.

  신호선과 스피커선을 물리신, 크로스오버 포인트를 40-80HZ정도에 마추시고요, 오디오 볼륨 레벨을 음의 일그러짐 현상이 없는 포인트 까지  올려 주시고 게인을 조금씩 올려가면서 앞스피커와 서브의 발란스를 셋팅하셔야합니다

  위상 스위치로 0도와 180도를 번갈아 세팅해 본 결과 180도에서 오디오와 정위상으로 만자 떨어짐. (차량 뉴스포티지)

  오디오데크 세팅 : 베이스 중 ./ 미드 중 이하 / 트레블 최고레벨 바로 아래

  서브우퍼 세팅 : 레벨은 최고로 ./ 크로스오버 주파수는 1시 방향 ./ 베이스부스터는 최고로...

  클래식, 가곡, 감성곡 계열에서는 우퍼 죽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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