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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다

엔진오일 및 브레이크 오일 교환

by Oh.mogilalia 2022. 5. 25.

공임나라 무거점에 갔는데 그다지... 4.5리터만 넣어라캐도 기어코 5 통을 다 넣어버리네. 쩝~
브레이크 오일 점검해 주더니 교체해야 된다네.
카페에서는 오일종류는 쉐보레 DOT4 2리터

최저가 5,720 원 배송비 3,500 원

브레이크 오일 교환은 선암점에서. 공임은 33,000 원.

엔진오일의 적정량

https://youtu.be/1NlCpwqEUhI

오일 게이지에 표시되는 엔진 오일량이라는 것은 오일팬에 담겨있는 오일의 수위를 표시하는 것으로 오일량이 F에 맞춰진다고 해서 오일이 엔진 하부를 침범해서 기계의 작동에 저항을 주는 것도 아니고, 오일량이 많다고 해서 점도가 높아져서 엔진의 작동에 저항이 걸리는 것도 아닙니다.
쉽게 말해서 엔진 오일량을 체크하는 오일 게이지의 눈금은 오일팬에 담겨있는 오일의 수위를 표기하는 것인데, 오일이 F선까지 올라간다고 해서 팬에 담겨있는 엔진 오일이 엔진의 최하부에 위치한 크랭크까지 닿아서 크랭크의 회전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엔진오일은 팬에 담겨있는 오일을 빨라 올려서 헤드위에서 부터 엔진 하부까지 흘러내리도록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팬에 담겨있는 오일이 많다고 해서 엔진에 저항이 될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죠.
엔진오일을 과하게 주입해서 엔진의 작동에 방해가 되려면 엔진오일의 수위가 크랭크까지 잠기도록 주입되어야 하는데, 위의 영상에서 보시다시피 엔진의 크랭크축은 오일 게이지의 F선보다 훨씬 더 위에 있으며, 크랭크축이 오일에 잠기려면 오일 게이지의 F선보다 한참 더 위에까지 올라올 정도로 오일을 주입해야 합니다.
오일게이지의 F선에 맞추려고 하다가 엔진 오일을 조금 더 많이 주입해서 F선보다 살짝 더 위에 찍힌다고 해서 엔진오일이 엔진이 작동하는데 있어서 저항이 되서 출력이 떨어질 이유도 없고, 엔진 반응이 무거워질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죠.
오히려 엔진 오일을 규정치 내에서 최대한 주입해 줌으로써, 엔진 오일이 연료에 희석되거나 오염물질에 오염되고, 산화가 되서 성능이 저하되는 것을 좀 더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고, 엔진을 냉각하는데 있어서도 엔진 오일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런 점에서도 조금이라도 엔진 오일이 많은 쪽이 적은 경우보다 유리하다는 점을 고려해서 엔진 오일 교환을 할 때 새로 주입하는 엔진오일은 오일 게이지의 F선에 맞춰서 주입해주는 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