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망사항

페인트 솜씨좋게 칠하는 방법

by Oh.mogilalia 2020. 12. 14.

페인트가 묻어서는 안 되는 곳은 신문지 등으로 가리고 경계부분에는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 후 칠을 해야 마감이 깨끗하다. 롤러나 붓은 털이 잘 빠지지 않는 것을 선택한다. 페인트는 잘 저은 후 사용하도록 한다. 잘 젓지 않으면 건조된 도막에 얼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유성페인트인 경우에는 반드시 지정된 신나를 사용한다.

< 일반적인 페인트 칠하는 요령 >

1) 좁은 곳, 구석진 곳은 작은 붓으로 먼저 칠하고 면적이 넓은 곳은 롤러로 도장 한다.

2) 높은 곳 먼저, 왼쪽 먼저, 세로부터 칠을 한다.

3) 여러 가지 색상으로 칠을 하실 때는 백색에서 유색 순으로 칠을 한다.

4) 페인트는 한번에 두껍게 도장하면 잘 마르지 않으므로 얇게 두세번 도장하시는 것이 표면이 매끄럽게 형성되고 건조도 빠르다. 건조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덧칠은 칠이 망가지기 쉬우니 주의하도록 한다.


  롤러 사용법

1) 롤러를 트레이에 넣고 굴려서 페인트가 완전히 묻도록 한다.

2) 롤러 작업은 상부에서 부터 칠하되 밑에서 위로 굴려야 흐르지 않는다.

3) 먼저 W자로 칠을 하고 롤러가 1/3정도 겹치도록 하여 칠한다.


  붓 사용법

1) 붓이 반정도 담기게 하여 통 가장자리에서 가볍게 털어내어 페인트가 과량 묻는 것을 주의한다.

2) 구석진 곳, 모서리 부분 등 칠하기 어려운 부분을 먼저 칠한다.

3) 붓질의 흔적을 없애려고 이미 칠한 부위에 다시 칠을 하면 얼룩이 생기므로 주의한다.


  특별한 부분을 칠할 때

1) 벽 테두리 부분: 먼저 윗부분과 바닥을 칠하고 다시 중간 부분을 칠한 뒤 정리한다.

2) 문 부분: 돌출된 무늬가 있는 경우는 돌출무늬부터, 평평한 문은 구석에서 칠을 시작 하여 넓은 면으로 마무리 한다.

3) 가구를 칠할 때: 책상, 의자 등의 작은 가구는 다리부분부터 시작하여 윗부분으로 칠한다.

4) 큰 가구를 칠할 때: 안에서 밖으로 칠해 나가며, 특히 테두리 부분을 주의하여 칠한다.

페인트에 대한 정리

1)워싱페인트와 스테인에 차이

스테인은 수성스테인과 오일스테인이 있는데 주로 리폼용으로는 수성을 많이 쓰고 오일은 외부나 물이 닿는 곳에 방수나 방부목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스테인은 칠이라기보다 나무에 물을 들이는 착색제 같은 페인트로 반제품이나 원목 칠이 되어 있지 않은곳에만 가능하고 MDF나 시트자구 칠이 되어 있는곳엔 불가능합니다.일단 워싱페인트는 따로 있는게 아니구요 현재사용하는 수성페인트에 색을 내고 보통 페인트코팅때 페인팅과는 달리 물을 좀더 희석해 약간 묽게한뒤 이걸 스폰지나 마른헝겊으로 딱아내듯이 칠해 나무결을 살리고자 할때 합니다. 워싱페인트도 스테인과 마찬가지역활로 다만 스테인이 내츄럴한 색상이라면 워싱은 핑크나 그린 블루등 스테인이 못내는 파스텔톤에 색상도 다양하게 낼수 있다는겁니다.

  

2)젯소와 사포작업에 중요성

젯소란 무엇인가? 젯소중 화방젯소에 주성분은 아크릴바인다에 멀젼수지라는 일종에수지입니다. 이수지를 이용해 개량하면 수성페인트,믹싱리퀴드,하지용바인다등같은 페인트들을 만들수 있습니다. 내수성이 강하고 살오름이 매우 우수해 화방용으로 스케치베이스바탕으로 철재나 목재 콘크리트벽면에 베이스바탕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강력젯소는 홈스타젯소나 샐리젯소 던에드워드에 울트라그립w715같은 강력젯소 역시 주성분이 순수아크릴이나 라텍스를 주성분으로 합니다. 젯소를 하면 사포질은 필요없겠죠? 한마디로 NO~! 사실 기관지가 튼튼하고 팔 힘에 자신이 있다는 분에게는 젯소가 사실 필요 없습니다. 철재도 마찬가지로 사포로 샌딩만 열심히 해주면 젯소는 필요 없거든요.

그치만 저희 사이트 이용자 95%가 여성분인데다가 사실 연약한 여성분이하시기엔 사포 작업은 매우힘들뿐만 아니라, 장소도 마땅치 않고, 또 집안에 아이도 있고, 여러가지 사정때문에 아주 잘해줘야 하는 이 사포작업을 젯소를 칠해줌으로써 대충할수 있게 해준답니다. 사포작업을 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사포를 아주 잘해줌으로써 리폼하고자 하는 대상에 표면이 거칠어 지면서 접착력이 좋아지고 밑색이 배어 나오지 않아 작업성이 용이해집니다.

그리고 우리가 전날밤 화장후 클렌징을 하지 않고 다음날 아침에서야 세수하고 화장을 한다면 화장이 거칠게 되어 하루 종일 속상한 경험이 한번씩은 있으시죠? 클렌징후 세안하시고 스킨이나 에센스를 발라주어야 피부도 매끄럽고 담날 화장도 잘 받듯이 리폼도 마찬가지입니다. 샌딩을 무시하고 칠을 한다면 생활 속에서 생긴 먼지로인해 표면도 매끄럽게 나오지 못하고 접착력이 현저히 떨어져 쉽게 페인트가 벗겨질수도 있습니다. 젯소는 접착력을 도와주고 밑색이 배어 나오지 않게 도와주는 보조제 역할입니다.

그러므로 이 사포작업은 절대 무시 할 수 없는 작업입니다. 대충이라도 꼭 해주세요... 사포작업은 일종에 클렌징! 대충이라도 꼼꼼히 빠지지 않게만 해줘 이쁜리폼가구만들자! 단 시트지가구 필름지방문 싱크대 이런경우는 화방젯소가 아닌 페인트브랜드의 강력 젯소를 반드시 사용합니다.

 

2)바니쉬란?

먼저 우리가 흔히 니스라고 부르는 니스와 바니쉬는 같은 말입니다. 우레탄바니쉬가 정식명칭인데 이게 발음이 안되는 일본돌+아이들(갠적으로 일본을 싫어함)이 바니쉬가 발음이 안되어서 우레타바니스 라고 부르는걸 보기좋게 우리나라에서 따라해 니스라고 부른겁니다.정확한 이름은 바니쉬가 맞습니다. 다만 이게 오일과 수성으로 나뉘는데 흔히 우리가 동네에서 파는 니스는 유성입니다. 일단 화이트가구엔 황변도료라 누렇게 변하구요 유해성이라던가 광채가 대게 유광아니면 무광이고 냄새는 완전 본드냄새수준입니다.

현재 대게 페인트가게에서 이니스를 파는데 이유인즉 판매자자체가 나이가 지긋한분들로 이런 유성니스세대라 수성에대해 잘 알지도 못하고 설령 나온다해서 일부 DIY소비자를 위해 이런걸 갖다놓는 주인이 별루 없습니다. 앞으로 코팅제로 가정에서 사용하실땐 온라인쇼핑몰에서 구입하시구요..괜찮은 제품으로는 크리스탈코팅수성바니쉬(제조사:삼화홈데#),수성민왁스바니쉬(민왁스),텍스쳐젤글레이즈(JW미국) 홈스타크리어(삼화),무독성바니쉬(발스파)제품을 추천드려요~수성이고 무황변이라 잘누래지지 않아요..광채도 다양하구요...바니쉬는 필수는 아니구요 때에 따라 할수도 안할수도 있습니다.옵션같은거에요..우리 파우더화장한뒤 얼굴에 하는 수분미스트 같은 존재...

 

3)밀크페인트란?

넵 현재 국내에 정식밀크페인트는 포터스제품(호주)과 제너럴밀크페인트(미국)제품이 있습니다.던에드워드밀크는 순수한 밀크라기보다 퀄리트가 높은 아크릴페인트를 던에드워드 국내정식수입업체인 나무와사람#에서 자신들만에 독자브랜드상품입니다.포터스는 가루형태로 반죽을 해서 사용해야하고 보관이 용이하지 않고 가격이 고가라 대중적이지 못하구요..그중에서도 제너럴밀크페인트와 던에드워드밀크페인트가 대중적이면서도 접착력도 좋고 내구성 데코에 용이한 페인트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얼마든지 다른 아크릴페인트로도 쉐비풍 프로방스스타일에 페인팅을 할수 있습니다.다만 이런 정크한느낌을 내기위해서는 페인트가 무광인게 좋구요 가급적 밀크페인트로 한다면 표면이 부드러워서 샌딩이나 데코레이션작업에서도 작업자가 매우 쉽게 페인팅을 할수 있습니다.밑에 베이스에 다른색을 브라운이나 레드를 그리고 그위에 아이보라나 엔틱화이트톤에 색상을 칠하고 마감부위에 살짝 스크래치로 샌딩한다면 요즘 트렌드에 맞는 프로방스스타일을 글레이즈로 마감된페인트에 코팅후 닥아낸는 방식으로 쉐비풍스타일에 로맨틱한 데코를 할수 있습니다.결론은 꼭 밀크가 아니더라도 가구용 무광 던에드워드 W401 이나 홈스타OK 무광으로도 얼마든지 이런 데코페인팅을 할수 있다는겁니다.

 

4)왜 동네 페인트가게에서는 가구용수성페인트를 모르고 자꾸 콘크리트에 하는거라고하죠?

水性 말그대로 물을 희석해서 사용하는 도료를 말합니다.유성과달리 냄새가 거의 없고 건조가 빨라 사용하기 편해 소비자에겐 diy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선진국인 미국이나 유럽은 일찍이 건축자재유해규제 로 유성은 실내에서 거의 못쓰게하고 수성페인트중에서도 유해성을 판단해 판매하고 있답니다. 울나라도 요즘은 페인트에 수도권사용규제를 시작해 이런 유해성페인트를 대중공공시설물에 사용못하게 규제하고 있답니다.

이처럼 점점 건축시장자체도 모든게 친환경화 되고 있는거죠.. 특히나 건강에 관심이 많은 선진국국민일수록 이런유해성에 관심이 많죠..군데 왜 울나라에선 페인트공들이 이런페인트를 모르냐? 넵 대게 자신이 페인트경력이 30년이라고 자랑하는 이아저씨들..예전부터 락카니 에나멜 같은 유성만 사용해왔고 수성이라고는 콘크리트에 칠하는 수성밖에 경험한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구 이런 페인트공들이 젊은이가 없는 이유는 말안해도 아시다싶이 3D업종 취급을 받으니 모두 이런 아저씨들 밖에 없는거에요. 거기다 또 고집은 있어서 이런 페인트들을 쓸려고도 배울려 들지 도 않아요..제말은 이런분들을 비하하는게 아니고 솔직히

페인트가게가서 소비자가 겪는 대게 일을 말하다보니..  - -;; 그래서 대게 이런페인트들은 젊은페인트공이나 소비자들이 대게 사용한답니다.

 

5)지물포에서 벽지에 페인팅하면 안된다고 하는데 진짜인가요?

넵~음..쉽게 생각하면 한약방가서 양약이 좋아요 한약이 좋아요 라고 뭍는것과 같습니다. 벽지페인트는 멀쩡한 벽지에 칠하는게 아니고 때가 타거나 오염된 벽지를 재활용차원에서 자신이 원하는색상을 칠할수 있다는 그리고 도배보다 쉽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작업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벽지가 찢어져 있거나 들떠 있는 상태에서는 불가능합니다. 예전에 벽지에 싼 콘크리트용수성으로 칠하는 분들이 가끔있는데 이런경우엔 벽지가 돌처럼 단단해져 잘 제거도 안되고 벽지에 칠한뒤 뭍어 날수 있어요~ 예로 싼맛에 구입한 KCC숲으로POP ,늘푸른에버그린이코노  4L에 대게 12000원정도하는데 모두 콘크리트용입니다.

일부 오픈마켓에서 사기쳐서 팔고 있죠.. 진짜 벽지용은 숲으로DIY나 던에드워드 W411,W401 샐리페인트벽지용 벽지용은 대게 2L에 2만원대정도하는 가격입니다. 4L에 만원대면 대게 콘크리트용수성입니다. 물론 벽지용페인트로 페인팅했다해도 나중에 도배할때는 대게 그전벽지는 제거하는게 원칙입니다. 셀프로한다면 물론 잘 제거되지만 업체에 맡길경우 이이유로 30%정도에 웃돈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가가 아닌경우에도 반드시 사전에 집주인에게 양해를 구하고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6)우리집에 어울릴만한 벽지나 문색상 어떻게 고르면 될까요?

우리주변에는 여러 가지 컬러들이 알게 모르게 우리에 실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듯이 컬러에도 특성이 있게 마련이다. 컬러는 사람의 이미지를 좌우하기도 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경우 건강과 성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컬러를 잘 이용해 인테리어를 하면 높은 수익율을 올릴수도 있고 때론 장사에 흥패를 좌우 하기도 한다. 또한 건강에도 영향을줘 요즘같이 다이어트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컬러들도 각광을 받고 있다.

그외에도 풍수와도 깊은 연관이 있어 적절한 컬러 선택은 행운을 부르기도 한다. 각 컬러에 특성을 꼬집어 보고 페인트신과함께 다양한 칼라로 집안을 꾸며 보자. 좁은공간에는 공간을 넓여 보일수 있게 넓은공간에 모던하면서 심플한색상으로 주조색을 좀더 다양하게 하면서 보조색인 가구에 배치나 벽면에 거울이나 액자만으로도 또다른 멋진 데코를 꾸밀수 있다.

 

* 노랑색

밝고 부드러우면서 명랑한 느낌을 주는 노란색은 식욕을 촉진시키고, 대뇌를 자극해서 신경을 활성화시켜 마음이 맑아진다. 그래서 유아원이나 유치원에서 개나리를 연상시키는 노란색칼라를 많이 사용한다. 신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욕실에 노란색을 사용하면 장의 활동을 도와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밝은색이라 집이 어두운 편이라면 노랑색을 이용해 적절히 밝고 화사한 느낌에 인테리어를 줄수 있다. 노란색은 그린이나 붉은색과도 조화가 잘되니 이런칼라들을 적절히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듯 싶다. H1010,H1016,H1022,DE5311추천.


* 빨간색

정열적인 빨간색은 활력을 불어넣고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며, 노란색과 더불어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컬러다. 느낌이 너무 강렬하므로 전체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좀 부담스럽고, 연하거나 차분한 색상과 함께 포인트 컬러로 소품에 사용하면 좋다. 그린칼라와 대비되는 한면에 포인트로 딱이다. 빨간색은 클래식한 공간을 연출할수 있고 따듯한 느낌을 줘서 매장이나 레스토랑에서도 선호하고 있다. 던에드워드제품DEA104 (포인트칼라)


* 파란색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고 시원하게 만드는 칼라로 마음을 차분하게해주고 신경을 자극해 알레르기극복에도 도움이는 칼라로 식욕을 억제해줘 단식원에서도 선호한다.대비되는 색으로 흰색가구나 노란색가구를 배치하면 어울려 남자아이방에 많이 사용된다. 스텐실로 구름을 그려주면 하늘에 온느낌을 준다.따뜻한 남향에 사용하되 어두워보이는곳에 칠하면 자칫추워보여 횟집에온 느낌을 줄수 있다. 배가찬 아이에게도 부적합한 칼라다. H1339,H1340 이나 DE5862  키즈베니스블루,까사미아파랑시리즈


* 그린색

그린은 우리에 맘을 시원하게 기분좋게 만든다. 그린은 긴장을 이완시키고 사람에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고 집중력을 향상시켜 공부방이나 안방에 어울린다. 그린은 노란색 파란색 오렌지색 모두와도 어울릴수 있다.요즘은 이런 그린톤에 가구로 이케아가구가 인기다. 이케아시리즈,H1550,H1539,H1533,맴머트그린,키즈레몬이 인기.


* 핑크

화려하고 로맨틱한 핑크색은 감정을 들드게하고 편안함과 안정감을 준다. 여자아이방이나 주방에도 괜찮을듯 싶다. 여자아이방엔 핑크로 칠하고 하트모양에 스텐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스텐실로주는 포인트 칼라는 백색을 주로 사용하는데 핑크와 화이트에 조화가 잘어울리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핑크를 베이스로 하고 붉은진한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주는것도(예로 핑크가구에 더진한 핑크손잡이) H1184,H1190,H1160,DE5071이 인기.


* 보라색

우아하고 고급스런 느낌을 주는 보라색은파란색과 마찬가지로 식욕을 저하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편안한 느낌을 주고 귀족적이고 고급스런 느낌을 준다. 침실부부방이나 거실에 한쪽면에 포인트인테리어로적합 H1227,H1238,H1244,H1250,H1262나 던에드워드제품중DEA100,DEA101(포인트칼라)


* 브라운(월넛)

편안하고 우아하면서 클래식한 느낌을 준다.오래되어 보이는 중후한 멋을 내 주로 가구에 많이 사용된다. 크림색이나 베이지톤에 가구와 매치가 잘어울린다. 가구가 브라운톤인경우 너무 밝은색보다는 약간 다크한 느낌에 칼라가 잘어울린다. 벽지카랄로는 B1424,B1472,B1496이 인기 브라운으로는 마호가니,월넛색인기.


* 미색크림색

까사미아가구에 에바색으로 요즘한참 주가를 올리는 칼라로 편안하면서 문안한 느낌을 주는 칼라로 사람에 기분을 좋게 만든다. 어떤 칼라와도 조화가 쉽게 어울러 진다. 까사미아에바색,줄리엣크림색,화이트크림(소프트아이보리A1260) 이나 프란시아크림색이 인기.


* 백색

순백색은 차가운 느낌이 들어 예민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으니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아이보리나 크림색 계열은 순백색보다 덜 차가운 느낌이 들면서 부드럽고 고급스럽다. 백색은 다른칼라가 돋보이게 만들수 있어 문안한 칼라로 인테리어에도 많이 사용된다.요즘은 순백색은 잘 칠하지 않는다.


* 검정

검정은 모던하면서도 세련된칼라이나 직접적으로 공간에 칠하기에는 미용실이나 상업적인샵이 아닌이상 가정에서는 피한느것이 좋다. 무채색인 화이트나 그레이 컬러와 결합하면 깔끔하고 단정하다. 예를 들어 검은색공간에 빨간색과 함께 사용하면 강렬하면서 클래식한 느낌을 준다. 아이방이나 공부방은은 차분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좋은 파란색이나 그린 계열이 적당하다. 색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 아이들 방은 전체적으로 밝은 컬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옐로우나 오렌지 계열, 키즈베이스블루 등이 적당하다.

반면 긴장감을 높일 수 있는 흰색이나 검정, 짙은 갈색 등은 아이방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주방, 식당에는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빨간색이나 노란색, 달콤함, 새콤함을 느끼게 하는 핑크색이 좋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식욕을 억제하는 파란색, 보라색 등을 활용하면 효과적인 칼라 인테리어가 될것 같다. 침실부부방은 숙면에 도움이 되는 보라색이나 청색 계열이 적당하다. 주방, 식당에는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빨간색이나 노란색, 달콤함, 새콤함을 느끼게 하는 핑크색이 좋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식욕을 억제하는 파란색, 보라색 등을 활용하면 효과적인 칼라 인테리어가 될것 같다. 컬러는 이제우리 실생활이 이렇게 가깝게 하나에 인테리어로 자리 잡고 있다.코오롱건설에서 짓는 하늘채라는 아파트가 요즘이런컬러를 이용한 인테리어로 주목 받고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