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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근래 도요타의 알루미늄 테입시공이 핫한 다이 소재입니다^^
근데 몇몇 블로그나 기사등에는 일반적인 알루미늄테입을 써도 된다고 나와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원리는 비전도체에 생성되는 양전하를 띄는 정전기를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박을 이용해서 공기중으로 방전시키는 원리입니다.
문제는 알루미늄을 붙이게 되는 접착제인데.. 일반 알루미늄테입의 접착제는 통전성이 없기 때문에 효과가 없습니다ㅜ 실제 도요타에서 출원한 특허가 있어서 찾아보았는데 거기에도 위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범퍼쪽에 붙여서 공기저항을 줄이는걸로 알고있었는데 흡기관, 배기관, 등등에도 다양하게 적용가능함을 알 수있습니다. 그렇다면 큐엠과 같이 굴곡진 플라스틱 흡기관에 적용해볼만 하겠네요^^
아래내용은 특허상 기재되어있는 내용입니다.
1) 또한 상기 형태에 있어서, 상기 자기 방전식 제전기는, 흡기 통로 벽면 위에 도전성 접착제에 의해 접착된 금속박을 포함해도 된다.
2) 도 7a 및 도 7b에 도시하는 예에서는, 이 자기 방전식 제전기(10)는 가늘고 긴 직사각 형상의 평면 형상을 이룸과 함께 박육벽(9)의 표면 위에 도전성 접착제(12)에 의해 접착되어지는 금속박(11)을 포함한다.
3) 도 7a 및 도 7b에 도시한 자기 방전식 제전기(10)의 금속박(11)은, 연성 금속, 예를 들어 알루미늄 또는 구리를 포함하고, 본 발명에 의한 실시예에서는 금속박(11)은 알루미늄박으로 이루어진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한 실시 예에 있어서 사용되고 있는 알루미늄박(11)의 길이 방향의 길이는 50㎜ 내지 100㎜ 정도이고, 두께는 0.05㎜ 내지 0.2㎜ 정도이다. 이 경우, 도 8c에 있어서 전압의 저하되는 파선으로 나타내는 제한된 범위의 직경 D는 150㎜ 내지 200㎜ 정도로 된다. 또한, 자기 방전식 제전기(10)로서, 알루미늄박(11)에 도전성 접착제(12)의 층이 형성되어 있는 알루미늄 테이프를 절단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자기 방전식 제전기(10)는 도 7c에 도시 된 바와 같이, 박육벽(9)의 표면 위에 일체적으로 형성된 도전성 박막으로 구성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도, 도
전성 박막의 주변부에는, 도 9b에 도시한 바와 같은 코너부(13) 외에, 다수의 첨단부(14)를 형성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알루미늄이 방전시키는 원리 입니다. 도요타 특허에서 발췌했습니다.
흡기관에 부착된 예시입니다.
저 띠 같은 것들이 알루미늄 테입이라 보시면 됩니다.
흡기에 장착시 공기저항을 줄이는 원리입니다. 10번의 알루미늄이 외부에 붙여줘서 양전하를 방출하여 공기흐름이 점선에서 실선으로 됩니다.
더 자세하게는 아래사진과 같이 정전기가 생성될 시 실선으로 움직여야 하는 공기흐름이
점선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이같은 특성은 굴곡진 부위가 가장 심하다고 합니다.
흡기관에 장착된 예시입니다.
위에도 말씀드린바와 같이 굴곡진 부위에 부착하는게 효과가 좋을 듯 합니다. 더 정확하게는 굴곡진 부위가 끝나는 지점이 제일 좋다고 하네요.
또한 흡기필터쪽에 장착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도요타에서 생각외로 효과가 좋았다고 하는 스티어링컬럼하부에 알루미늄을 부착하는 예시를 찾아보았습니다.
스티어링 박스입니다. 74알파벳으로 기재된 부분이 알루미늄테이프를 부착하는 부위입니다. 찾아보니 큐엠은 붙일 곳이 참 많겠군요. 플라스틱흡기관, 흡기필터쪽, 범퍼내부 등등이요 ㅎㅎ
도전성 접착제는 일반 아크릴 접착제에 니켈이나 카본파티클 등이 포함되어서 도전성이 나타난다고 들었습니다. 보통 전자부품 쪽에서 도전성 접착제가 포함된 알루미늄테입이 사용된다고 하니 좀 찾아보면 비싼가격이지만 쉽게 구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혹시 이쪽계통에 잘 아시는 분은 정보좀 부탁드립니다. ~!!
P.S. 다만 다행인건 3M 에서 제품이 나오거나 나와있을 것 같습니다. 도요타가 연구진행할 때 3M과 공동으로 개발한 알루미늄테이프라고 합니다. 또 한가지 특징은 저번에 백인문님께서 도요타 순정알루미늄 테이프 글 올리신것 보시면 아시겠지만 삼지창 모양을 하고있습니다. 정전기 방전이 용이하기 위해서 모서리가 많아야 한다고 하네요..아마도 그런 이유때문에 삼지창 모양인듯 합니다.
또한 보통 외부쪽에 붙이시는데 특허상에는 내 외부 상관없다고 하니 참고할만한 사항입니다^^
흡기관은 외부에 붙이는게 용이하며, 범퍼는 외관상 내부에 붙이는게 좋을 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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