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망사항

중국어 형용사의 응용문

by Oh.mogilalia 2018. 9. 16.

중국어에서 의문문은 문장 끝에 ~吗? 를 붙여 줍니다. 

그럼  [~니?]의 뜻이 됩니다.

긍정문은 문장 사이 很 [hěn]을 넣어 줍니다.

부정문은 不 [bú] 아니 '불'자를 넣어 완성 시켜 줍니다.



高 (키가)크다, 높다
gāo [ 까오 ]
矮 (키다) 낮다, 작다
ǎi [ 아이 ]
의문문
她高吗 그녀는 (키가)크니?
tā gāo ma?
她矮吗 그는 (키가) 작니?
tā ǎi ma?
긍정문
她很高 그녀는 (키가) 커
tā hěn gāo
她很矮 그는 (키가) 작아
tā hěn ǎi
부정문
她不高 그녀는 (키가) 안 커
tā bù gāo
她不矮 그는 (키가) 안 작아
tā bù ǎi



忙 바쁘다
máng [ 마앙 ]
累 피곤하다
lèi [ 레이 ]
困 졸리다
kùn [ 쿠언 ]
의문문
你忙吗 너는 바쁘니?
nǐ máng ma?
你累吗 너는 피곤하니?
nǐ lèi ma?
你困吗 너는 졸리니?
nǐ kùn ma?
긍정문
我很忙 나는 바빠
wo hěn máng
我很累 나는 피곤해
wo hěn lèi
我很困 나는 졸려
wo hěn kùn
부정문
我不忙 나는 안 바빠
wǒ bú máng
我不累 나는 안 피곤해
wǒ bú lèi
我不困 나는 안 졸려
wǒ bú kùn



渴 목마르다
kě [ 크어 ]
饿 배고프다
è [ 으어 ]
饱 배부르다
bǎo [ 바오 ]
의문문
你渴吗 너는 목마르니?
nǐ kě ma?
你饿吗 너는 배고프니?
nǐ è ma?
你饱吗 너는 배부르니?
nǐ bǎo ma?
긍정문
我很渴 나는 목말라
wo hěn kě
我很饿 나는 배고파
wo hěn è
我很饱 나는 배불러
wo hěn bǎo
부정문
我不渴 나는 목마르지 않아
wǒ bú kě
我不饿 나는 안 배고파
wǒ bú è
我不饱 나는 안 배불러
wǒ bú bǎo



胖 뚱뚱하다
pàng [ 파앙 ]
瘦 마르다
shòu
의문문
他胖吗 그는 뚱뚱하니?
tā pàng ma?
她瘦吗 그녀는 말랐니?
tā shòu ma?
긍정문
他很胖 그는 뚱뚱해
tā  hěn pàng
她很瘦 그녀는 말랐어
tā hěn shòu
부정문
他不胖 그는 안 뚱뚱해
tā bú pàng
她不瘦 그녀는 안 말랐어
tā bú shòu



漂亮 예쁘다
piàoliàng [ 피아오량 ]
帅 멋지다
shuài [ 쓔아이 ]
의문문
 她漂亮吗 그녀는 예쁘니?
tā piàoliàng ma?
他帅吗 그는 멋지니?
tā shuài ma?
긍정문
他很漂亮 그녀는 예뻐
tā hěn piàoliàng
她很帅 그는 멋져
tā hěn shuài
부정문
她不漂亮 그녀는 안 예뻐
tā bú spiàoliàng
她不帅 그는 안 멋져
tā bú shuài

출처 : 공부의 신, 중국어 형용사 긍정 부정 표현